TOP NEWS

[사설]세월호 참사, 한국사회 구조적 모순의 표출이다
세월호 침몰과 관련된 소식이 하나둘 전해지면서 요즘 시민들 사이에 슬픔·안타까움과 함께 분노의 감정도 끓어오르고 있다. 이번 비극은 불안한 곳에서가 아니라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여객선에서 발생했다. 그건 설마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배신했다는 의미에서 충격적 사건, 아니 이해하기 어려운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

오늘의 사설&여적

[사설]세월호 트라우마, 2차 피해를 우려한다
세월호 사고에서 구조된 안산 단원고 교감(52)이 엊그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200명의 생사를 알 수 없..
[사설]이 판국에 유언비어·악성댓글이라니 제정신인가
세월호 침몰사고로 희생자·실종자들의 가족은 물론 전 국민이 비탄에 빠진 가운데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
[여적]대피 역학
미국에서는 2001년 9·11테러 이후 ‘대피 역학(Evacuation Dynamics)’ 연구가 활발하다. 특정 지역이나 건물, 선박, 항공기..

오늘의 칼럼

누구의 책임인가
[정동칼럼]
누구의 책임인가
화창하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 계절인데 우리 마음은 캄캄한 어둠 속을 헤맨..
아직도 끝나지 않은 사바르 비극
[아침을 열며]
아직도 끝나지 않은 사바르 비극
그날의 비극은 막을 수 있었을까. 대참사 하루 전인 지난해 4월23일 방글라..
책임 묻지 않은 ‘대한민국의 민낯’
[시론]
책임 묻지 않은 ‘대한민국의 민낯’
대형사고가 또 발생했다. 올해 초 경주 마우나리조트 사고의 아픔이 채 아물..

포토칼럼

[경향시선 - 돈 詩]와룡마을
[경향시선 - 돈 詩]와룡마을
▲ 와룡마을 얼씨구, 도 잡고 걸, 100원짜리 동전 내기에 이들은 점심도 굶고 해질녘까지 놀고들 있다. 꽃 피고..
[김형경의 뜨거운 의자]마음속에 머물 공간이 있는가
오래전, 내가 유년기를 보낼 때 당시 부모들은 친구와 다툰 후 울며 귀가한 아이를 안아 달래며 이렇게 말했다. “지는 게 이기는 거다.” 친구끼리 놀..
[과학 오디세이]미국산 ‘GMO 오염 유기농’의 위협
유기농과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용어이다. 흔히 유기농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천연의 농산물을 의미한다. ..
[별별시선]‘침몰 원인’과 ‘참사 원인’은 구분해야
4월20일 새벽,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관계들을 놓고 이야기해보자. 세월호 선장 이모씨를 포함해, 세월호 침몰이 시작된 직후 탈출한 선원들은, 탑승객..
[국제칼럼]박근혜 정부의 맥거핀 외교
맥거핀 효과(MacGuffin Effect)라는 용어가 있다. 소수만 아는 영화계의 전문용어였지만 최근에 폭넓은 용례를 가지면서 알려졌다. 공포물과 스릴러물..

RSS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