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교육
영어영화 들릴때까지 ‘보고 또 보고’
심혜리기자 grace@kyunghyang.com
  • 글자크기
  • l
  • l
  • l
  • 복사하기
  • l
  • l
ㆍ중·고교 영어듣기 학습방법
ㆍ중학생 - 영어뉴스 보며 받아쓰기 훈련해야
ㆍ고교생 - 나눠끊어 들으며 메모하는 습관을

2014학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중 영어의 듣기평가 비중이 50%로 높아지고 이에 따라 중·고등학교 영어회화 수업이 1주일에 1시간 이상 실시될 계획이라고 한다. 영어 공부에서 듣기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

영어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영어듣기에 관해 지도받고 있다. | 경향신문 자료사진

흔히 영어듣기 공부는 듣기만 하면 되는 수동적인 학습방법으로 알고 있지만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따로 있다. 가만히 듣기만 해서 듣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듣기와 관련된 수준별 활동을 알아보자.

◇ 중학생 = 이 시기에는 집중력을 기르도록 한다. 영어 원서로 된 동화책이나 소설을 손으로 짚어가며 최대한 집중해서 듣는다. 그리고 자기가 집중하여 들은 것을 소리 내어 크게 읽는다. 좋아하는 영어 애니매이션을 자막 없이 보며 듣는다. 단어수준이 된다면 영어 뉴스를 보고, 듣고 받아쓰는 훈련도 좋다. 익숙한 시사상식을 들으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훈련을 매일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영어 실력을 체크해볼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토익이나 토플에 응시해 보는 것도 좋다.

◇ 고등학생 = 고등학생의 경우 무조건 듣기를 연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용에 대한 책이나 신문, 영화, 역사, 인물, 지리, 스포츠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 콘텐츠를 많이 접하여 아는 내용을 듣게 되면 듣기 실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듣기 콘텐츠로는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도록 한다. 미국 교과서를 활용하여 듣고 받아 써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처음에 조금 어려운 것 같으면 받아써보면서 듣기 연습을 하고 꾸준히 연습해서 어느 정도 들리고 익숙해진다면 그냥 테이프를 들으면서 이해하고, 잘 안 들리는 부분만 받아쓰기하며 연습해 본다. 길게 듣는 연습을 할 때에는 영어식 어순의 의미구 단위로 나눠 끊어 듣는다. 특히, 장문의 경우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을 중간중간 메모하면서 듣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처럼 영어 듣기는 순간적인 판단력과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토대로 유형을 점검한 뒤 실전 연습을 한다.

영어전문업체 블루버드 푸른영어(www.ebluebird.net) 한국이중언어연구소 김민이 선임연구원은 듣기를 위한 5가지의 팁을 제공한다. 첫째, 영어 듣기는 반복해서 들으면 효과적이다. 일단 자신에게 낯설지 않은 내용으로 반복 학습하는 게 효과적이며, 특히 영화감상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대화가 많고 알아듣기 쉬운 표준말과 문장을 구사하는 고전이나 디즈니, 픽사 등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을 고르는 것이 좋다. ‘슈렉’ ‘인크레더블’ ‘치킨런’ 등은 어휘도 어렵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므로 추천할 만하다.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는 다큐멘터리와 뉴스는 고급어휘를 습득하는 데 유리하다.

둘째, 받아쓰기로 정확도를 높여라. 듣기에 자신이 붙으면 받아쓰기를 해본다. 받아쓰기는 단어 하나하나를 파악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히 듣는 기반을 다질 수 있다. 좋아하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선정해 문장 단위로 듣고 받아 적어 본다. 처음에는 들리는 단어 몇 개를 받아 적고, 다시 여러 번 들으면서 문장을 완성하면 된다. 스크립트를 구해 틀린 부분을 수정하고 완전히 들릴 때까지 반복 학습한다. 받아쓰기가 포함돼 있는 듣기 교재를 가지고 연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셋째, 직접 발음해보기. 듣기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소리 내어 읽는다. 영어의 발음과 리듬에 익숙해지는 연습이다. 스토리북과 함께 배울 수 있는 오디오 테이프를 활용하면 말하기 실력의 기초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좋아하는 영어책을 먼저 읽고 오디오 테이프를 들으면서 단어가 어떻게 발음되고 문장의 억양은 어떠한지 들어보고 직접 따라서 읽어보게 한다. 문장 하나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분량을 늘린다. 내용을 충분히 익혔다면 스토리를 직접 말해보거나 좋아하는 장면이나 인상 깊었던 내용을 말해본다. 좋아하는 영화나 시트콤을 자막 없이 반복해 보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간단한 문장은 외워서 실제 생활에서 말해본다. 화자의 감정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따라 말하다 보면 특유의 억양도 배울 수 있다.

넷째, 실력 점검해보기.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면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오디오테이프가 있는 스토리북을 선정해서 따라하다 보면 발음교정도 가능하다. 인터넷 영어학습사이트들이 제공하는 헤드셋을 이용한 녹음 기능도 이용해볼 만하다. 자유롭게 약 5분 동안 이야기한 내용을 녹음해서 그대로 받아 적어보면 자신이 의식하지 못했던 문법적 오류를 찾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실제 아는 어휘보다 사용하는 어휘가 적다는 사실도 깨닫게 된다.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보면 상황상황마다 사용하는 어휘나 잘못된 영어 말하기 습관을 찾아낼 수 있다. 유독 자주 쓰는 어휘가 있다면 대체할 수 있는 어휘를 찾고 말하는 연습을 반복해 표현력을 늘리도록 한다.


영어듣기 공부 단계

1. 일반적인 소리들의 차이를 구분하여 듣기

2. 중요한 단어를 짚어가며 듣기

3. 운(rhythm)이 있는 단어들의 소리의 형태를 이 해하며 듣기

4. 질문형, 명령형 등 주어진 문장의 기본적인 차이 점 알아가며 듣기

5. 문단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며 듣기

효율적 영어듣기 준비

1. 자신의 단어 수준을 고려해 교재를 선택해야 한 다.

2. 미리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한 후에 듣는다.

3. 듣기 전에 모르는 단어나 어려운 발음 등은 미리 찾아서 연습해 보고 듣는다.

4. 듣기 훈련이 어느 정도 되고 나면 받아쓰기하면 서 듣는다.

ⓒ 경향신문 & 경향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 Document